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아이돌 그룹이 가요계의 중심이 되자 SM,JYP,YG 등의 전문아이돌 기획사 뿐만 아니라 다른 소속사들의 경우에도 아이돌을 런칭을 준비하게 된다. 거대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예당엔터테인먼트도 그 중 하나였다.

 

현재는 고인이 되신 故 변두섭 회장은 과거 룰라,싸이,듀스 등 쟁쟁한 가수들 런칭에 관여했을만큼 꽤나 이름이 있는 제작자였다. 예당은 2000년경에 주력사업이였던 음반산업이 점점 부진하자 영화배급, 엔터테인먼트 등등으로 활동반경을 넓혔었고 이번에는 아이돌 그룹을 준비하게 되는데 그 작품이 남자그룹은 '씨클라운'이고 여자그룹은 지금 말하려고 하는 '치치'이다.

 

 

 

 

 

 

 

 

 치치의 경우 예당에서 자회사 격으로 만든 트로피 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되어 있었다. 이 트로피엔터테인먼트의 사장은 바로 그 유명한 최준영. 트로피의 사장이자 치치의 프로듀서를 맡았던 최준영은 과거 자두,이정현,룰라,코요태 등을 히트시킨 명 프로듀서였다. 그룹의 이름은 creative electronic house idol의 약자로 치치로 정하게 된다. 그렇게 3월 쇼케이스에서 트로피의 딸 7인조  '치치'는 2011년 3월 디지털 싱글 <장난치지마>를 발표하게 된다. 

 

 

 

 

 

 

 

 당시 뮤비에는 라이징스타로 발돋움하려는 자사의 배우 이종석을 기용하였고 쇼케이스도 화려하게 여는 등 기대를 하게 했으나 어째 곡의 반응은 영 좋지못했다. 반복적인 후크송을 썼지만 기계음을 너무 과하게 쓴 경향이 커서인지 반응은 불호가 상당히 많았으며 멤버들의 실력도 아쉬웠던 편. 비슷한 시기 데뷔했던 걸스데이와 마찬가지로 강렬한 곡으로 인상을 줄 생각이였던 것으로 보였으나 결과적으로 실패. 예당에서는 어떻게든 주목을 받기 위해서 역시 자사의 배우이자 인지도가 높았던 홍수아를 치치의 무대에 동반출연 시키는데...

 

 

 

 

<센터 홍수아와 치치. 치치가 외모가 나쁜건 아니였지만 왜 홍수아가 배우인지를 알 수 있다.>

 

 

 

 

 

홍수아를 무대 센터에 세우는 전략을 내세웠지만 정작 무대에서 치치는 전원 묻히고 홍수아만 주목받는 아이러니한 사태가 발생한다. 심지어 실시간 검색어에서도 홍수아만 뜨고 치치는 뒷전인 무리수였던 전략이 되고만다. 아무튼 그렇게 치치는 아쉬운 데뷔작인 디지털 싱글 앨범 활동을 마친 뒤 4개월 후 두번째 디지털 싱글을 내게 되는데

 

 

 

 

 

 

 

디지털 싱글인 <Longer>를 발매한다. 프로듀서는 역시 최준영.특이하게도 오리지날 버전 외에도 리믹스 버전과 어쿠스틱 버전 2개를 더 내놓았으며 뮤비에는 일본 베테랑 배우인 이토 아유미가 등장했다. 뮤비는 잠깐 선정성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그냥 묻혔다.(...) 멤버들이 악기연주를 했다고 하는 데 이후 UCC를 봤을 때 실제로 가능한 것으로는 보이나 역시 묻혔다.(...) 무대에서는 GOD 이후로 오랫만에 지팡이 춤을 선보이는 등 각인시키기 위해 노력했으나 장난치지마가 너무 강렬해서 외면받았다면 이번 Longer은 상대적으로 임팩트가 약하고 잔잔한 편이였던지 묻혀버린다. (..)

 

 

개인적인 평을 하자면 걸그룹 숨겨진 명곡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 된다. 특히 어쿠스틱 버전의 경우 잔잔한 멜로디와 더불어서 가사가 잘맞았기 때문에 차라리 리믹스나 오리지날이 아니라 어쿠스틱 버전 위주로 나갔다면 성적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후 2011년 연말에 치치에게 뜻밖의 소식이 들리게 되는데 바로 멤버 3명인 나라,피치,지유가 학업을 이유로 탈퇴하고 새멤버로 샤인이 영입이 되면서 5인조로 개편된다는 것.  그리고 그것도 모잘라 무려 일본 진출을 선언하게 된다. 소수의 팬덤은 혼란에 빠졌으나 당시 인지도가 없었기 때문에 조용하게(...) 넘어가게 된다. 그리고 2012년 1월 실제로 일본에서 데뷔하게 된다.

 

 

 

 

 

 

 

 

 특이하게도 인지도가 아예 없어서인지 K-POP을 통한 진출이 아닌 J-POP을 통해서 일본 아이돌과 유사하게 데뷔하는 형식을 취한다. 나름 한국에서보다는 상황이 나은 것으로 보였지만(멤버 인터뷰에 따르면 1만 3천장의 앨범이 팔렸다고 한다.) 이후 상황을 봤을 때 역시 이름 정도만 알린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일본에서 5개월간의 활동을 마친 뒤 2012년 7월 드디어 다시 한국에서 컴백을 하게 된다.

 

 

 

 

 

 

 

타이틀 곡은 <Love is energy>로 이번에는 최준영이 아닌 다른 작곡가의 곡을 쓰게 되는 데 어째 전곡인 <Longer>와 유사하게 잔잔하면서도 반복적인 후크송을 썼으나 역시나 Longer처럼 조용히 묻히고 만다. 그리고 이 앨범이 치치의 마지막활동이 되고 만다.

 

이후, 투니버스 드라마 <마보이>의 OST 활동을 잠시 맡았으며 케이블 예능에서 간간히 활동하다가 다시 휴식기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번엔 추가멤버로 영입했던 샤인마저 다시 탈퇴한다는 소식이 들리게 된다.

 

하지만 이후 자회사인 예당이 경영악화로 실적이 부진했고 치치의 경우도 컴백소식은 들리지 않고 점점 휴식기가 길어지다 예당이 2013년 웰메이드에게 인수당하면서 개편되었을 때 치치의 이름은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었다. 그렇게 걸그룹 치치는 조용히 해체하게 된다.

 

 

 

총평.

 사실 예당이라는 거대기획사가 출범시키기는 했으나 당시 예당은 엄청난 실적악화로 인해서 치치를 크게 지원할 수 없는 형편이였고 이를 보여주듯이 데뷔 후 모든 앨범이 디지털싱글이였다.

게다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창조적인 일렉트로닉 음악을 한다는 그룹명과는 다르게 어째 곡들은 그와는 상당히 다른 음악을 한 것도 옥의 티. (오히려 이런 경향은 비슷한시기 활동했던 f(x)가 더 잘보여줬다.)

 게다가, 당시 잘나갔던 비스트의 인사법과 유사한 인사법을 사용해서 비스트 팬덤인 뷰티를 안티로 돌리는 병크를 저지르기도 했고 팬덤이 모이기도 전에 일본진출을 선언하는 등(아마 Longer 활동에 이토 아유미를 쓴 것으로 봤을 때 미리 예정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래저래 소속사의 지원부족+경험부족이 실패요인이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멤버

1. 세미

 

 

서울예대 연기과를 나왔으며 과거 롤러코스터에서 연기자 역활로 나온적이 있다. 본래 솔로준비를 했었다고 한다. 치치에서는 서브보컬과 서브래퍼를 맡았으나 파트비중은 높지 않았던 편. 이후 5인조로 개편된 치치에서 리더를 잠시 맡기도 했다. 이후 방송활동은 전무한 상태

 

 

 

2. 아지

 

 

치치의 메인래퍼. 예능에서나 넷상에서 활동을 가장 활발히 하던 멤버로 그 때문인지 팬덤에서 인기가 높았던 멤버. 묘하게 티아라의 지연을 닮은 편. 이후 방송활동은 전무한 상태.

 

 

 

3. 보름

 

 치치의 랩담당에 리드보컬도 담당하고 있다. 아지가 지연을 닮았다면 보름은 카라의 남규리와 상당히 닮은 편. 살이 잘찌는 편인지 치치 활동 중에 체중변화가 상당히 심한 편이여서 연관검색어에 '치치 돼지'가 붙었을 정도. 이후 love is energy에서는 상당히 다이어트를 한 것으로 보인다. 이후 방송활동은 전무한 상태.

 

 

 

4.수이

 

치치의 비쥬얼 담당이자 메인보컬. 과거 유튜브 영상을 볼 때 JYP 오디션 등을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 94년 황금세대답게 단독 CF를 찍기도 했으며 항상 센터를 맡았었다. 소속사에서는 고아라 닮은꼴, 졸업사진 등으로 언플은 했으나 조용히 묻힌 편. 다만 성격이 상당히 내성적인지 예능에서는 말하는 모습을 보기 힘든 편. 이후 방송활동은 전무한 상태.

 

 

탈퇴멤버

5.나라

 

치치의 최연장자이자 리더역활을 맡았었다. 한양대에서 무용과를 전공해서인지 춤을 잘추는 편으로 멤버들의 춤을 담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후 활동은 전무한 상태.

 

 

 

6.지유

치치의 서브보컬. 과거 카라 한승연이 카라멤버를 제의했었으나 나이문제로 거절했다고 한다. 아버지가 대기업 임원, 어머니가 선생님이라고 한다. 이화여대에서 전통음악을 전공하고 있으며 해금이 주특기로 주간아이돌에서 선보인 적이 있다. 이후 활동은 전무한 상태.

 

 

 

 

7.피치

치치의 서브보컬. 과거 SES를 보고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한다. 이후 활동은 전무한 상태.

 

 

 

 

8.샤인

5인조로 개편했을 때 추가로 영입 된 멤버. 친구의 소개로 합류했다고 한다. EXID의 하니와는 친분이 있어서 예능프로 전화연결을 했었다. 성균관대학에서 연기예술학을 전공했으며 치치 탈퇴 이후에는 본명인 이시아로 탤런트로 활동중이며 최근 유승호 주연의 리멤버에도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