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수많은 걸그룹들이 지향하는 컨셉 중 하나가 바로 청순형 컨셉이다. 당장 2014~2015년에 데뷔한 걸그룹 중 오마이걸, 여자친구, 러블리즈, 라붐 등등의 수많은 걸그룹이 청순형 컨셉으로 데뷔를 했고 활동중이다. 이 청순형 걸그룹의 90년대 대표주자가 SES와 핑클이였다면 2010년대 청순형 걸그룹의 대표주자는 바로 에이핑크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 김구라가 인정(?)한 4대 걸그룹(소녀시대,에이핑크,걸스데이,씨스타)인 에이핑크에 대해 알아보자

 

 

 

 

 

 

 

1. 데뷔과정

 비스트와 포미닛을 가요계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큐브의 홍승성 대표와 최진호 현 에이큐브 대표는  새로운 걸그룹을 기획하게 된다. 선배 걸그룹인 포미닛의 강한컨셉과는 정반대로 남심을 끌어모으기 위한 청순형 걸그룹 프로젝트. 큐브는 자사의 연습생 11을 뽑아서 경쟁을 시키고 자사의 큐브파티에도 출연시키게 된다.

 

 

 

 

 

 

 

 

 

<당시 큐브파티때 연습생들의 공연모습. 익숙한 모습이 보인다면 생각하는 그 사람이 맞다.>

 

 

 

 

 

  이중 6명의 연습생 + 큐브파티 때 MC를 본 연습생 손나은이 합류하여서 7인조 예비걸그룹을 결성하게 되고 'PINK COLOR'라는 이름이 붙게 된다. 참고로 에이핑크 이전에 큐브에서 '로즈메리'라는 포미닛 후속 걸그룹을 내보낸다는 썰이 있었는데 손나은은 그 당시 예비멤버 후보 중 하나였다. 당시 인지도가 높았던 연습생 중 하나.

 

 

 

 

 

 

<당시 썰이 돌던 큐브의 로즈메리. 소유와 G.NA등이 보인다. 안려진 금도연 등은 에이핑크가 공개되기 전까지 합류멤버 썰이 돌기도 했다.>

 

 

 

 

아무튼 그러던 중 연습생 중 1명이 탈퇴를 하게되고 6인조 체제로 변경하게 된 핑크컬러. 노래를 잘 부르는 메인보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후보생을 찾게 된다. 그러던 중 부산에 실용음악 학원에서 보컬트레닝을 받던 여고생인 '정은지'가 합류하게 되면서 7인조 체제가 완성된다. 그리고 정식으로 이름을 정하기 위해서 네이트에서 공모전을 결성하게 되었는데...

 

 

 

 

 

 

 

 

 


 

 

  당시 우후죽순으로 쏟아져 나왔던 걸그룹에 대한 심한 반감때문인지 어째 작명 이벤트는 개그소재로만 남게 된다. 아무튼 그 중에서 그나마 쓸만한 '에이핑크'라는 이름을 얻게되고 드디어 정식 데뷔를 눈앞에 앞두게 된다.

 

 

 

2. 데뷔와 차세대 걸그룹의 대두

 에이핑크는 먼저 손나은을 비스트의 MV 주인공으로 공개하게 되고 이어서 박초롱,윤보미 등을 공개한다. 그와 동시에 음악방송 대신 단독 리얼리티 예능을 출시하는 도박수를 내밀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채널 트랜디에서 방영한 에이핑크 뉴스.

 

 

 

 

 

 

 

 

아예 인지도가 없는 신인들 단독으로 리얼리티 예능을 촬영한 어찌보면 무리수로 보일수도 있던 이 결정은 오히려 수많은 에이핑크의 입덕영상으로 돌게 되면서 에이핑크의 팬덤성장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에이핑크가 소녀시대 다음으로 팬덤이 클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이후 다른 걸그룹들도 여러가지 리얼리티 예능을 하고 있지만 어째 에이핑크 뉴스보다는 효과가 적은 모습.

 

 아무튼 이 에이핑크 뉴스 방영 중에 1집의 발표를 눈앞에 두게되었는데...

 

 

 

 

 

 

 

 

 

 

 

 

  슈퍼창따이가 제작한 몰라요라는 곡으로 데뷔하게 된다. 뮤비에는 비스트의 이기광과 에이핑크의 비쥬얼 담당인 손나은이 출연하게 되고 청순형 걸그룹의 풋풋하고 청순한 노랫말과 복장이 눈에 돋보였다. 당시 에이핑크의 계획을 하면서 SM에서 일했던 직원들을 대거 캐스팅했는데 그 때문인지 소녀시대 초창기 이미지와 닮았다는 이야기도 많았다. 눈에 띄는 성적은 아니였지만 인지도를 알리게 된다. 그리고 후속곡으로 11년 6월 27일 it girl을 리믹스해서 활동을 한다.

 

 

 

 

 

 

 

 

 

 잇걸 활동과 동시에 예능활동과 더불어서 인터넷 짤방등으로 여러인기를 얻던 에이핑크. 당시 엄청난 속도로 팬덤을 확장하면서 100일 데뷔축하를 신문광고로 하는 등 엄청난 저력을 보여주면서 라이징스타의 위력을 보여준다. 그렇게 겨울 쯤에 컴백소식이 알려지게 되고 2011년 11월 25일 앨범이 발표가 되는데

 

 

 

 

 

 

 

두번째 미니앨범인 SNOW PINK로 컴백하게 된 에이핑크. 타이틀 곡은 신사동호랭이가 작곡한 <MYMY>라는 곡으로 청순이라는 에이핑크의 컨셉과 잘 어울렸으며 곡도 잘빠져서인지 대중에게도 큰 인기를 얻게 된다. 당해 년도에 데뷔한 쇼콜라,달샤벳 등을 이기고 각종 신인상을 휩쓸게 된 것은 덤. 2012년 1월 5일에는 무려 엠카운트다운 1위까지 차지하게 된다.(다만, 당시 활동하던 트러블메이커가 3관왕으로 빠지는 등 운이 좋은 면도 있었지만) 아무튼 무서울만한 성과를 올리면서 mymy의 활동을 마무리하게 된다.

 

 

 

2. 아쉬운 변화의 실패, 그리고 정은지

MAMA 신인상, 대한민국 문화연예대상 신인상, 골든디스크 신인상,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아시아 모델상 신인상, 가온차트 신인상 등 각종 상을 휩쓸면서 차세대 걸그룹으로 떠오른 에이핑크. 그 후 12년 상반기에 포미닛의 뒤를 이어서 컴백한다는 소식이 들리게 된다. 그리고 5월 9일 정규앨범 1집 <Une Annee>로 컴백을 하게 된다.

 

 

 

 

 

 

 

 

 

  타이틀곡은 허쉬로 라도와 휴우가 작사,작곡한 곡이다. 데뷔 1주년 기념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변화. 만능돌이 되기 위해서 기존의 청순컨셉이 아닌 과감한 변화를 시도한 것. 다만, 이런 컨셉은 에이핑크 청순과 이질적인 면이 심해서인지 반응에 호불호가 갈렸으며 복고장르 또한 이미 한물지나갔다는 점, 당시 활동에 태티서,씨스타 등이 맹활약하던 시점이라 상대적으로 묻히게 되었다. (이 앨범의 실패로 인해서 에이핑크의 컨셉변경은 아직까지 팬들사이에서 갑론을박이 상당한 편이다.) 결과적으로 예상된 것보다는 못했지만 뮤직뱅크 3위에도 오르는 등 무서운 신인의 기세는 이어나가게 된다. HUSH의 후속곡으로 BUBIBU로 활동을 마친 뒤 7월 6일에 활동을 마친다.

 

 

 

 

 

 

 

 

 

 그렇게 1집 정규앨범 활동을 마칠무렵 에이핑크 메인보컬이였던 정은지는 한 드라마 오디션에 지원하게 되고 여주인공으로 낙점된다. 그 드라마가 응답하라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인 '응답하라 1997'.  케이블 드라마라는 한계를 뒤엎고 지상파 드라마를 압도하면서 이 드라마는 대 성공을 거두게 되고 정은지 역시 10~20대 뿐만아니라 고연령층에게도 인지도를 알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에이핑크의 인지도도 올라가게 된다. 정은지 뿐만 아니라 손나은은 '무자식 상팔자'등에 출연하기도 했으며 그 밖에 여러가지 예능에 출연하는 등 활동반경을 넓히는데 주력한다.

 

 그리고 2013년이 되고 정은지가 김수현 작가의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 출연한다는 소식이 들리게 되고 손나은은 '우리결혼했어요'에 출연하는 등 활동을 하지만 들은 내달라는 앨범은 안내고 예능과 행사만 시키는 에이큐브를 욕한다. 그 때 쯤 에이핑크 팬덤에 충격적인 소식이 들리게 되는데....

 

 

 

 

 

3. 홍유경의 탈퇴, 그리고 NONONO

 

 

<홍유경 아버지가 당시 SNS에 쓴 글.>

 

 

 

2013년 4월 23일 학업을 위해서 홍유경이 에이핑크에서 갑작스럽게 탈퇴를 선언한 것. 청천벽력같은 소식에 팬덤은 말그대로 멘붕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때문에 대학입시를 위해서 에이핑크를 이용한 것 아니냐, 혹은 왕따아니냐 등등 여러가지 루머도 파생되었으나 홍유경 아버지가 밝힌 이유에 따르면 회사에서 일방적으로 에이핑크 탈퇴를 통보한 것이였다. 이런 회사의 막장행보에 팬덤은 난리가 났고 일부 팬까페는 문을 닫기도 했으며 이에 대해 공식까페에서 항의하다가 소속사에 의해서 강퇴조치를 당하는 어수선한 나날의 연속이였다.

 

그런 소란스러운 나날이 계속되던 중 7월 5일 드디어 1년 2개월간의 공백을 깨고 미니앨범 3집 <Secret Garden>의 발표가 되는데...

 

 

 

 

 

 

 

  에이핑크는 기존의 청순컨셉으로 다시 복귀하게 된다. 타이틀곡은 NONONO로 이전에 MYMY에서 함께했던 신사동 호랭이가 작곡한 노래. 어수선한 팬덤과 더불어서 1년 2개월 장기공백에 우려도 상당했으나 이런 걱정이 무색할 정도로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지상파 1위는 물론 연간 멜론차트 3위(아이돌 그룹 전체 1위), 가온차트 스트리밍 부분 1위, 골든디스크 부분 본상, 서울가요대상 본상 등 에이핑크에게 부족하던 대중성까지 얻게되는 대 성공을 거두게 된다. 타이틀 곡인 NONONO뿐만 아니라 수록곡인 시크릿가든, U YOU 등의 퀄리티도 상당히 좋아서 팬들이 상당히 좋아하는 명반 중 하나. 흠이라면 NONONO가 SES '꿈을 모아서' 'JUST FEELING'등의 표절아니냐는 의심을 받은 것 정도?

 

아무튼 이 앨범의 성과로 인해서 걸스데이와 더불어서 차세대 1군 걸그룹으로 떠오르게 되었으며 이전까지 팬덤만 큰 걸그룹이라는 비아냥에서 벗어나 대중도 휘어잡는데 성공하게 된다.

 

 

4. 이제는 명백한 대세그룹.

그리고 14년 상반기가 되자 에이핑크의 컴백예정 소식이 들리게 된다. 그리고 공식 SNS에 3월 31일 컴백을 발표하게 되는데...

 

 

 

 

 

 

 

 

 

 당시 대세로 떠오르고 있던 작곡가 이단옆차기와 손을 잡고 Pink Blossom을 발표한다. 타이틀곡은 '미스터 츄'로 컴백을 하게되고 현재까지 에이핑크의 최대성과를 올리게 된다. 지상파+공중파 전 1위 달성, 멜론 연간차트 7위(걸그룹 1위), 걸그룹 음반판매량 4위 등등 엄청난 성과를 낸다. 음악적인 평가도 상당히 좋은편으로 팬들 사이에서도 NONONO와 더불어서 양대 명반으로 꼽히는 앨범. 사실 더 대단한 것은 활동 중에 세월호 사건으로 인해서 제대로 방송출연을 못했음에도 올린 성과라는 것. 세월호 사건 한달 이후 2주간 더 활동을 한 뒤 아쉬운 활동을 마무리한다.

 

그리고 일본진출과 팬미팅을 진행시키는 등 여러모로 대세 걸그룹에 맞게 활동을 지속하게 된다. 그러던 중 다시 11월에 컴백소식이 들리게 되는데...

 

 

 

 

 

 

 

 

 

 

 

11월 24일 <PINK LUV>로 컴백을 하게 된다. 타이틀곡은 다시 신사동호랭이의 LUV로 항상 밝은곡을 지향했던 것과는 달리 이번 곡은 성숙하고 차분한 곡을 선택했다. 이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곡이며 특히 신사동 호랭이 특유의 복사붙여넣기가 심한 편이라(NONONO와 유사하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이전에 평가가 좋았던 미스터츄,NONONO에 비하면 평가도 아쉬운 편. 하지만 그런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듯이 멜론 실시간 차트 1위를 시작으로 멜론 월간차트 1위, 뮤직뱅크 4주 연속 1위, 음악중심 5주 연속 1위, 인기가요 트리플 크라운, 엠카 2주 연속 1위(엠카는 당시 방송출연을 안했었다.), 멜론연간차트 91위(1달만에 입성) 등 엄청난 업적을 쌓는다. 12월이라는 이점도 있었으나 음악중심 5주연속이나 뮤직뱅크 4주 연속은 소녀시대 이후 처음있는 일. 아무튼 엄청난 성과를 올린 뒤 활동을 마무리 하게 된다.

 

 

그 뒤 에이핑크는 올림픽 홀에서 15년 1월30일~1월31일까지 단독콘서트를 전 매진으로 개최하는 저력을 보여주기도 했으며 싱가포르와 상하이 등 해외에서 콘서트를 개최하면서 한류걸그룹으로의 위용도 알리게 된다. 그리고 일본에서 앨범을 발표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던 중 2015년 여름 드디어 컴백소식이 발표된다.

 

 

 

 

 

 

 

프로듀서는 역시 신사동 호랭이로 전작 LUV와 마찬가지로 호불호가 갈리는 편으로 심하게 빠른 박자의 변주로 인해서 좋다는 사람은 상당히 좋지만 어색하다는 의견도 많은편이였다. 역시 그런건 중요하지 않다는 듯 SM걸그룹만이 가능한 초동앨범 3만장이상을 팔아치웠으며 음악방송 1위를 3위달성하는 등 소소한 성과를 올린다. 그래도 이전에 NONONO, 미스터츄 등이 당시 가요계를 압도했던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 많았던 활동.

 

 

차후 에이핑크의 활동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계속....

 

 

 

5.평가

 2010년대 대표 청순형 걸그룹. 과거 청순형 걸그룹이 많은 남자팬들에 비해 여성 안티들이 많았던 반면 에이핑크의 경우에는 오히려 여덕도 상당히 많이 보유하는 등 이전에 청순형 걸그룹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에이핑크의 영향 덕분인지 에이핑크 이후 다수의 청순형 걸그룹이 많아지면서 청순형 걸그룹의 붐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청순형 컨셉의 지속 vs 컨셉변화의 필요성은 팬들사이에서도 여러모로 논란의 대상. LUV,리멤버등을 볼 때 팬들이 납들한만한 수준에서 청순에 약간의 변화를 계속 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기본소양 역시 우수한 편으로 일단 걸그룹 실력자로 유명한 메인보컬 정은지에 서브보컬 김남주,윤보미 등이 뒤를 받쳐줘서인지 실력논란은 없는 편. 오하영,손나은 등도 초반엔 구멍취급을 받았으나 이후 실력이 일취월장했다. 예능감 역시 재미없는 편은 아니나 상대적으로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이 많아서인지 편차가 상당히 심한편. 춤은... 청순형 걸그룹이니 이해해주자.

 

 특히 소녀시대 이후 단기간내에 팬덤이 급성장한 그룹으로 현재 소녀시대,아이유의 뒤를 이어서 팬까페 회원수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팬덤은 후에 걸그룹으로는 하기 힘든 국내,해외 단독콘서트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

 

 대중성에서 약하다는 편견이 있는데 2013~2014년 소녀시대,씨스타 등을 제치고 걸그룹 부분 음원 1위를 차지하는 등 오히려 대중성에서도 상당히 우수한편이다. 다만, 이전 소녀시대의 전 멤버가 예능,연기 등에서 골고루 활약한 것 과는 달리 에이핑크는 전반적으로 예능감이 부족해서인지 개인활동은 손나은, 정은지 위주의 활동을 하게 되었고 이 때문에 대중성에서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지 않았나 생각이 된다. 이후 김남주, 오하영 등이 여러 방송에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모습을 볼 때 이런 평가는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6. 멤버소개

1) 박초롱

에이핑크의 리더. 리더답지 않게 동안인 편. 본래 JYP 연습생 출신이나 큐브로 이동해왔다. 아버지가 합기도 도장을 운영해서인지 본인도 합기도 3단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의외로 근육도 상당한 편. 그와는 어울리지 않게 동시에 겁이 많고 낯을 많이 가린다. 리더로 카리스마를 발휘하기도 하는데 정작 혀가 짧은 목소리를 내는 등 극과 극의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다.

- 트위터

 

 

2) 정은지

에이핑크의 메인보컬이자 실질적인 에이스. 본래 보컬트레이너를 목표로 했으나 우연히 큐브 오디션을 보게되어서 곧바로 에이핑크로 합류했다. 노래잘하는 걸그룹 멤버를 거론할 때 항상 나오는 편이며 실제로 복면가왕 등에 출연해서 실력을 뽐내기도 했다. 응답하라 1997-트로트의 연인-그 겨울바람이 분다 등 여러 드라마에도 출연해서 인지도가 가장 높으며 디시인사이드에 개인 갤러리가 있는 등 팬덤인기도 가장 높은 편. 예능감도 좋은편이라서 여러 예능에 출연하기도 했다.

- 트위터

 

 

3) 윤보미

에이핑크의 서브보컬. 과거 슈퍼스타K에 지원했다가 떨어진 경력이 있다. 치어리더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귀여워 보이는 외모와 달리 의외로 털털하고 엽기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줘서 팬덤이 많은 멤버 중 하나. 정은지와 더불어서 예능셔틀로 많이 활동하고 있으며 주간아이돌에 고정멤버이기도 했다. 운동신경이 뛰어난 편이여서 태권도 단증이 있으며 시구를 한 모습이 인기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다.

- 트위터

 

 

4) 손나은

에이핑크의 비쥬얼담당. 역시 JYP 출신으로 큐브로 옮겨왔으며 2010년부터 꾸준히 큐브 걸그룹으로 언급된 것, 큐브파티에서 MC를 본 것등을 볼 때 큐브에서 밀던 연습생이였던 것으로 보인다. 리지의 졸업사진에 얼짱여후배로 이름을 알리기도 했고 데뷔이후에도 무자식상팔자-대풍수-두번째 스무살 등 다양한 드라마에 출연하는 것을 볼 때 연기쪽 담당인 것으로 보인다. 몸매가 좋은 편이라서 남초성향에서 인기가 많은 멤버

- 트위터

 

 

5) 김남주

 에이핑크의 서브보컬담당. 전체적으로 눈과 코, 입 전부다 큰 편으로 입에다 소시지를 넣은 엽기사진이 유명하다. 또한 오하영과 더불어서 상당히 노안인편. 에이핑크내에서 가장 올라운드로 서브보컬로 노래도 준수하고 춤 역시 상당히 잘추는 편이며 예능감 역시 뛰어난 편으로 정은지,윤보미 다음으로 밀어주는 멤버이며 마리텔, 띠동갑 과외하기 등에 출연했었다.

- 김남주

 

 

6) 오하영

 에이핑크의 막내. 막내이긴 한데 막내처럼 보이지 않는 성숙한 외모가 특징. 중동,인도 미인형 얼굴이 특징. 키 역시 170cm로 멤버 중 가장 큰 멤버로 멤버들 사이에서 비쥬얼 멤버를 뽑히기도 하고 팬들사이에서 실물 1위를 뽑히는 것을 볼 때 차기 비쥬얼 담당으로 보인다. 윤보미의 뒤를 이어서 주간아이돌 고정출연 중이다.

- 트위터

 

 

탈퇴멤버.

홍유경

  과거 탈퇴멤버. 집이 상당한 부자로 집에 복도와 운전기사가 있었으며 해외에서 유학을 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에이핑크 그룹 데뷔 당시 홍유경의 아버지가 에이핑크를 지원해줬다고 한다. 에이핑크 내에서 영어 랩 부분을 담당하기도 했으며 노래나 춤도 준수해서 김남주와 마찬가지로 만능형에 가까웠던 편. 탈퇴이후에는 중앙대학교에서 연극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도 에이핑크 멤버와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