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군시절에 밤을 새는 당직근무를 했었다. 당직근무를 잘 버티기 위해서는 당직실에 있는 TV를 강제로 시청해야했고 주로 음악, 쇼프로그램, 스포츠 등등 다양한 티비를 섭렵했다. 그러다가 우연히 음악캠프를 보던 중 한 걸그룹에 미친듯이 꽂히게 되었다. 이름은 얼핏 알고 있었으나 출중한 무대에 상당히 뛰어난 외모를 가진 걸그룹. 그 걸그룹이 바로 파이브 돌스이다. 당직근무내내 파이브 돌스의 3분 짜리 무대를 20~30번씩 돌려보며 당직사관님한테 미친놈소리를 들으면서 밤을 지웠던 것으로 기억된다. 아무튼 이 파이브 돌스에 대해 먼저 써보려고 한다.

 

 

 

 

 

1. 남녀공학의 탄생

 

파이브돌스의 탄생과정을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남녀공학이란 그룹부터 알아야한다. 당시 코어콘텐츠미디어의 김광수 사장은 다비치,티아라를 흥행시키면서 그 뒤를 이을 대규모 프로젝트를 기획한다. 바로 당시 드물었던 혼성그룹의 런칭계획. 게다가 인원수도 무려 10명으로 소녀시대보다 많은 구성원을 보여준다. 개인적인 생각은 2010년 당시 티아라&초신성의 TTL이 대대적으로 흥행하면서 이 혼성그룹을 계획하지 않았을까 한다. 아무튼 나름 실력과 외모 둘다를 중요시했는지 씨야에서 남규리 대타로 들어갔던 수미와 소녀시대 최종멤버 후보였던 찬미, 미스춘향진 출신인 효영등으로 멤버를 구성한다.

 

 

 

 

2. 하지만 예상된 처참한 실패.

 

 


<당시 10인조 멤버들. 좌측상단부터

지혜태운, 천지유성 열혈강호 한빛효영 별빛찬미
미소수미 악동광행 한별혜원 알찬성민 가온누리이다.>

 

 

 

 

하지만 남녀공학은 여러모로 성공하기 힘든상태였다.

 

첫번째로 당시 트랜드가 점차 팬덤싸움으로 변질되면서 혼성그룹이 최근에 성공한 전례가 없었다는 점이다. 그나마 이름을 알린 에이트의 경우 막상 곡은 유명해졌으나 팬덤확보에 부진하면서 활동을 중지하였으며 혼성그룹이였던 써니힐 역시 장현은 멤버라기보다 프로듀서에 치중하였기 때문에 장현이 멤버였다는 것 조차 모르는 사람이 많았다. 아무튼 이런 시대착오점이 있었으며

 

두번째로 노래가 상당히 병맛이였다는 점. 데뷔곡인 TOO LATE의 경우 기계음으로 떡칠이 되면서 실력이 있는 알찬성민이나 별빛찬미 등 실력파 멤버들의 장점을 싸그리 묻어버렸으며 표절논란까지 있었다. 삐리뽐 빼리뽐 역시 중독성은 있었으나 음악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멤버 중 열혈강호의 성폭행 루머로 인해 그룹이미지가 사실상 폭발했다는 점. 일진설도 아니고 성적 스캔들에 멤버가 연류되었다는 점에서 사실상 회생불가능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아직까지 남녀공학은 '강간돌'등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박혀버리고 만다.

 

그 밖에도 쓸데없이 이름을 4글자로 맞추기위해서 앞에 붙인 병맛나는 예명이나 김광수 사장의 언플실패도 악재를 더해줬다.

 

아무튼 이런 상황에서 2010년 11월 28일을 끝으로 남녀공학은 1집 활동을 중단하게 되고 이게 처음이자 마지막 활동이 되고만다.

 

 

 

3. 남녀공학의 분리이자 사실상 해체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각 멤버들의 경우 출중한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결국 유닛활동을 하기로 결정하게 된다. 여자그룹은 파이브돌스, 남자그룹은 스피드라는 이름을 짓고 유닛활동을 시작한다. (참고로 여러가지 논란이 있던 열혈강호는 이전에 탈퇴)  말이 유닛활동이지 이후 남녀공학으로의 활동은 사실상 없었으니(러비더비 플러스나 일부 무대가 있긴있었다.) 파이브돌스의 실질적인 데뷔라고 할 수 있겠다. 효영,찬미,수미,혜원에 가창력과 댄스를보충해줄 은교를 추가시키면서 5인조로 개편하고 활동을 시작한다.

 

 

 

 

4. 파이브 돌스 데뷔 - 절반의 성공.

 

<1집 좌측부터 혜원,효영,은교,찬미,수미>

 

 

 

아무튼 앞에 병맛나는 예명을 버리고 여자멤버로만 컴백한 5dolls는 2011년 2월 27일 입술자국과 너말이야 더블 타이틀체제로 데뷔를 하게된다. 입술자국의 경우 같은 작곡가의 노래인 씨스타의 니까짓게랑 상당히 유사한 편이여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하지만 너말이야의 경우 현재까지 걸그룹 숨겨진 명곡으로 뽑힐만큼 좋은 곡이였던 덕분이지 나름 인지도를 넓히게 된다.

 

 

 

 

 

 

 

그리고 2011년 5월 11일 새 클럽리믹스 앨범으로 컴백한다. 타이틀 곡은 이러쿵 저러쿵으로 나름 중독성 있는 음악으로 특히 길거리 매장에서 많이 틀어줬던 것으로 기억된다. 아무튼 이 앨범역시 신인치고 한자리 수 순위에도 드는 등 나쁘지 않은 성과를 거두게 된다. 멜론 차트에서도 100위에 안착하는 등 소소한 성과를내게 된다.(비교해보자면 라이징스타였던 에이핑크의 곡들이 100위권안에 못들었다.) 곡 안무의 수위가 약간 강한면이 있었으나 그냥 묻힌 걸로 기억된다. 그리고 5dolls는 이 활동 이후 무려 2년의 공백을 가지게 된다.

 

 

 

 

5. 2년의 공백과 멤버구성의 변화

 남녀공학의 나쁜이미지의 감점에도 불구하고 나름 선전하던 파이브돌스는 잠시 휴식기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2012년 2월 17일 뜬금없이 수미가 솔로활동을 위해서 탈퇴한다는 소식이 들리게 되고 그 자리는 김광수 사장이 캐스팅한 한나연이 대체하게 된다. 이후 컴백설만 나돌고 계속되서 공백이 지속되던 중 (아마, 당시 티아라 왕따 사건으로 인해서 컴백이 미뤄진게 아닐까 생각된다. 여기에 캥키즈등의 뜬금포까지 있어서...) 2012년 9월에는 메인보컬이였던 찬미조차 탈퇴했다는 루머가 돌게 되고 결국 2013년 2월에 사실로 밝혀지게 된다. 아무튼 메인보컬 찬미의 공백을 메꾸기 위해서 SBS 스타킹에서 유명해진 천재소녀 샤넌과 연습생 최지현을 투입하게 되고 5월을 목표로 컴백한다는 소식이 알려지게 된다.

 

 

 

 

 

<당시 컴백설이 나올때 돌던 사진. 좌측부터 효영,나연,샤넌,은교,혜원,최지현>

 

 

 

하지만 샤넌은 솔로활동 준비를 위해, 최지현은 연습이 더 필요하다는 준비하에 2013년 6월에 탈퇴하게되고 그 자리는 과거 울림걸즈 멤버였던 승희와 더 씨야의 멤버였던 연경이 병행활동을 하기로 결정하고 드디어 7월 30일 컴백날짜가 결정하게 된다.

 

 

 

6. 3개월간의 짧은 6인조 활동.

 

<짝1호의 미니앨범사진 좌측부터 나연,은교,혜원,승희,연경,효영>

 

 

 

 

 

 

아무튼 2년의 공백을 깨고 드디어 컴백을 하게 된 파이브 돌스는 5dolls라는 이름을 F-ve Dolls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2013년 7월 30일 활동을 재개하게 된다. 다만 이해가 안가는 점은 굳이 파이브돌스라는 이름을 왜 안바꿨을까하는 점이다. 남녀공학으로 인해서 득보다 실이 많았던 이름인데다 이미 6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에 파이브돌스라니... 이미지 쇄신도 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반대로 이러쿵저러쿵, 너말이야등의 곡이 숨겨진 명곡으로 호평 받았었기 때문에 파이브돌스란 이름을 지속하는 게 이득이였다는 의견도 있다.)

   아무튼 짝1호는 당시 잘나가던 이단옆차기의 프로듀싱하에 화려하게 컴백했으나 대중의 반응은 좋지 못했다. 복고열풍이 이미 지나간 상태에서 앨범이 나온데다가 오히려 대중적으로 이미지가 좋지 못한 소속사 선배인 티아라를 연상시킨다면서 외면을 받았다. 짝 1호는 그렇게 대중들의 호응을 받지 못했고 그 후 1달 뒤 후속앨범인 first love로 컴백을 하게 된다.

 

 

 

 

 

<사랑한다 안한다의 당시 앨범표지 좌측부터 혜원,연경,나연,은교,승희,효영 전작에 가려진 외모들의 평균 비쥬얼이

주목받기도 했다.>

 

 

 

 

 

당시 에이핑크를 필두로 새롭게 떠오르던 소녀감성으로 컨셉을 바꿔서 사랑한다?안한다로 다시 컴백하게 된 파이브돌스. 아무튼 전작에서 가려진 멤버들의 비쥬얼이 상대적으로 호평받았고 여기에 음원에서도 일일차트 상위권에 들만큼 분전하게 된다. 수록곡이였던 사기쳤어,LOV등 역시 호평을 받는다.(사기쳤어나 LOV로 타이틀곡을 했으면 더 좋았을 걸이라는 의견이 많았다.)하지만 여전히 김광수 사장의 소속사라는 디스어드밴티지로 인해서 팬덤과 대중성은 약한편이였다. 그래도 짝1호보다는 더 높은 음원,음반 성적을 내고 다음을 기대하게 만들었다.(광탈한 짝1호와는 달리 음원 중위권에서 선전한 편.)

 

 

 

7. 활동중지 그리고 해체.

 아무튼 그렇게 사랑한다?안한다의 활동을 마치고 잠시 휴식기를 가지게 된 파이브돌스. 하지만 2014년 2월 행사를 끝으로 활동중지에 들어가게되었고 결국 이게 파이브돌스의 마지막행사가 되고만다. 사실 겨울컴백설, 5월 컴백설 등이 있었으나 어른들의 사정으로 모두 흐지부지 되어버렸고 2014년 8월에는 한나연의 탈퇴소식이 들리게 된다. 여기에 효영,혜원,은교 초창기 세 멤버의 계약기간도 만료가 되면서 결국 2015년 3월 파이브돌스는 공식적으로 해체되고 만다.

 

 후에 멤버였던 승희의 인터뷰에 따르면 멤버들간의 생각차이로 인해서 해체가 결정되었다고 하는데 아마 오랜 공백기로 인해 멤버들이 지쳐서 해체가 되지 않았나 추정되어진다.

 

 

8. 평가

 일단 비쥬얼 잘뽑기로 유명한 김광수 사장이 제작한 걸그룹답게 비쥬얼은 상당히 뛰어난 편이다. 미스 춘향진 출신에 효영과 승희. 그리고 데뷔전에 쇼핑 모델로 일을 했었던 혜원과 나연에 더 씨야에서 보여줬던 중성적이미지를 완전히 뒤바꾸면서 나연과 더불어서 팬덤형성 1위였던 연경과 엄청난 다이어트를 통해서 예뻐진 은교까지 비쥬얼적으로 상당히 훌룡했다.

 실력 시 초창기에는 혜원,효영 등이 구멍으로 평가 받았었다. 특히 혜원같은 경우 초창기 보컬학원에서 불렀던 영상이 떠돌면서 곤혹을 치루기도 했다.(이 영상의 경우 보컬트레이닝 전에 촬영한 영상이다.) 다만 초기에는 찬미,수미 등의 실력파가 있었고 개편이후에는 은교,승희,연경 3명의 메인보컬과 더불어서 나머지 멤버들도 실력이 같이 상승하면서 후기에는 실력논란도 없었던 편.

 

  하지만 같은 소속사였던 코어 김광수 사장에 대한 대중들의 외면이 영향을 끼쳤었고 여기에 남녀공학 때 부정적인 이미지와 더불어서  MBK엔터테인먼트의 실적부진으로 인해서 푸쉬도 상대적으로 적게 받은편이다. 출연한 예능이나 활동을 보게 되면 초창기 선배인 티아라에 비해서 상당히 적은편. 특히 공백기 2년 동안 효영을 제외한 나머지 멤버는 방송은 커녕 근황도 알수가 없었으며 팬까페는 2013년 7월에야 개설되는 등 대형기획사가 맞나 의문이 들정도로 관리가 없었던 편.(이후 다이아때는 깨달은게 있는지 아프리카에서 대대적인 홍보에 리얼리티도 제작도 해주는 중.)  한마디로 운이 없었던 그룹이라고 할 수 있겠다.

 

 

9. 멤버구성

 

1. 한나연

 수미가 나가고 투입된 멤버. 리더를 맡았었다. 과거 '아이스크림12'라는 쇼핑몰에서 피팅모델을 한 경력이 있다. 이 때 김광수 사장한테 캐스팅된 것으로 보인다. 시카고 예술대학이라는 순수미술분야에서 10위안에 드는 학교를 다니고 있다고 한다. 일단 비쥬얼 멤버이긴 한데 파이브돌스 활동 중에 양파의 사랑은 다그런거에요에서 랩 피쳐링을 한 모습(이때는 HANNA라는 예명을 썼다.)이나 파트배분을 볼때 실력도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연예계 생활을 접고 미국에서 공부중인 것으로 보임.

- 트위터

- 인스타그램

 

 

2. 조승희

과거 울림걸스의 멤버 중 1명. 2012 미스춘향진 출신이다.(티비에서 효영을 보고 출연을 결심했다고 한다.) 2012년에 런닝맨으로 출연한적이 있었으나 결국 울림걸즈가 좌초되면서(참고로 이 울림걸즈는 2014년에 데뷔하게 되는 데 이 그룹이 바로 러블리즈다.) 타소속사로 이동했다가 결국 파이브돌스 멤버로 캐스팅 된다. 메인보컬로도 나쁘지 않은 편으로 사기쳤어에서 주요부분은 전부 담당했다. 파이브돌스 이후에는 배우로 전향했다가 광수사장에 의해서 2015년 다이아로 재컴백하게 된다.

- 인스타그램

 

 

3. 류효영

티아라 멤버였던 화영의 쌍둥이 언니. 2010 미스춘향진 출신이다. 초창기 남녀공학때부터 쭉 있던 멤버로 얼굴담당 답게 실력은 좋지 못하나 짝1호에서나 사랑한다 안한다에서 나름 상당히 발전된 실력을 보여줬다.  연기쪽부분도 담당했는지 학교2013, 정글피쉬등에 출연하기도 했다. 이후 MBK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해지를 했는데 계약상 문제가 생기면서 현재는 활동 중지 중. 이후에는 연기쪽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사랑한다 안한다 직후에도 5인조로 행사를 다닌 것으로 볼 때 이미 연기쪽으로 전향한 것으로 보인다.)

- 트위터

- 인스타그램

 

 

4. 서은교

파이브돌스로 편성되면서 투입된 멤버. JYP 1기 오디션 출신이다.(이 때문에 jyp 멤버들과 친분이 있는 편.) 초기에 어리긴한데 상당히 살집이 있는 외모 때문에 '파이브돌스 돼지','김신영'등으로 불렸으나 이후 활동에서 다이어트에서 성공하면서 외모가 급상승하게 된다. 댄스에 강점이 있어서 투입된 것 답게 춤을 상당히 잘추며 이러쿵 저러쿵에서는 센터역활을 맡기도 했다. 노래 역시 상당히 뛰어난편이여서인지 찬미 탈퇴 이후 고음부분을 상당부분 담당했었다. 전반적인 올라운 형. 현재는 대학에서 연극을 찍는 동시에 신인걸그룹으로 다시 데뷔한다는 썰이 있다.

- 트위터

- 인스타그램

 

 

5. 진혜원

 남녀공학 초창기부터 있던 멤버. 구제조아라는 쇼핑몰에서 모델을 한 경력이 있다. 초창기에는 광수사장의 언플에 의해서 구하라 닮은꼴이라고 널리 알려졌다.  성장하면서는 구하라와는 많이 달라졌다. 역시 비쥬얼 담당이여서인지 노래파트가 상당히 없고 가창력도 부족했으나 공백기간동안 상당히 연습했는지 실력이 늘어난편. 95년생이여서인지 남녀공학, 파이브돌스 활동 중에 계속 키가 크면서 다른 멤버들보다 훨씬 큰편. 현재 MBK와 계약이 종료되고 키이스트로 이동해서 배우활동 중. 현재 황정음 주연의 그녀는 예뻤다에도 출연중이다.

- 트위터

- 인스타그램

 

 

6. 오연경

 더 씨야의 막내로 파이브돌스 멤버를 병행하게 된 멤버. 승희와 마찬가지로 과거 울림걸즈의 멤버였다. 원래 더 씨야에서는 막내에 파트분량도 없고 중성적이미지가 강했으나 파이브돌스에서는 머리가 길면서 외모부분에서 상당히 발전된 모습을 보여줬다. 김광수 사장이 춤추는 모습을 캐스팅했다고 한다.(더 씨야는 보컬그룹) 더 씨야에서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었던 것과는 달리 파이브돌스에서 분량도 꽤나 받은편. 파이브돌스 이후에 더 씨야 활동만 했으며 이후 더 씨야마저 멤버의 결혼으로 인해서 활동을 중지하면서 현재는 학교에 다니는 중인 듯.

- 트위터

- 인스타그램

 

 

탈퇴멤버

7. 이수미

 

 과거 씨야의 남규리의 탈퇴 이후에 대타로 들어간 멤버.  광수사장에 의해 씨야에서 남녀공학으로 옮겨가게 되었고 거기서 다시 파이브돌스로 이동했다가 결국 솔로활동을 위해 탈퇴한다. 하지만 솔로활동은 안하고 현재는 배우로 전향. 남녀공학이나 파이브돌스 당시 나쁘지 않은 실력임에도 파트배분이 이상해서 차별설이 돌기도 했다. 아무튼 중국에서 영화를 찍는 등 연기쪽으로 완전히 전향한 것으로 보인다.

- 인스타그램

 

 

8. 허찬미

 과거 소녀시대 후보 멤버 중 1명이였다. 가창력 담당답게 노래실력이 상당히 뛰어나고 춤실력도 나쁘지 않은편. MBK와 계약이 해지되고 언니와 함께(슈스케이 출연한 적이 있다.) 스타일메모리라는 쇼핑몰을 했었고 이후에 뮤엔터라는 곳에서 보컬강사로도 활동했었다.(제자 중 한명이 현재 위너의 소속인 송민호라고 한다.) 현재는 플래디스에 있다가 용감한 형제의 소속사에서 데뷔준비중이라고 하는 썰이 있음.